상단여백
HOME 사이비종교 파룬궁
페이스북, ‘파룬궁’ 수백 개 계정 삭제━ 美 인종차별 관련 허위사실 유포로!··· 사교(邪敎) ‘파룬궁’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계정 총 303개 삭제!
오명옥 | 승인 2020.09.07 14:53
# 유튜브 epochtimes # NTD TV # SOH 희망지성 # 대기원시보 # The Epoch Times 신문 등은 “중국 사교(邪敎) 파룬궁(法輪功) 매체”들이다.

위의 매체들이 SNS 상에서 허위사실 유포로 계정 삭제되는 일들이 있다. 그런데 아직도 이들 매체에서 유포되는 잘못된 자료들을 인용, 재유포하는 사례들이 다수 있다. 유의해야 할 것이다.

▲ 페이스북(Facebook)

지난 8월 7일, 미국의 뉴스 웹 사이트인 NBC News.com의 ‘Facebook also removed hundreds of fake accounts linked to conservative media outlet The Epoch Times’ 보도에 따르면, 페이스북(Facebook)에서 미국의 트럼프(Trump) 대통령을 지지하며 인종차별(人種差別)을 조장하는 수백 개의 사교(邪敎) 파룬궁 신도들의 계정을 차단시켰다고 하였다. 페이스북 측에서는 이를 허위사실 유포로 보았다고 한다.

아프리카계 미국인으로 위장한 수백 개의 외국 계정도 차단했는데, 이 계정들 또한 美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이었다.

▲ 파룬궁 신문인 대기원시보, The Epoch Times

페이스북은 파룬궁 대기원시보(大纪元时报) 관련 수백 개의 계정을 삭제 처리했는데, 이유는 트럼프를 지지하며 퍼트린 음모론과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관련 허위사실들을 유포했기 때문이었다.

페이스북 측에서는 이에 대해 “조직적으로 거짓 계정을 이용해 허위사실을 유포하여 소셜 미디어 SNS에서의 영향 범위를 확대해나가는 것에 대한 타격 조치이다. 이는 트럼프를 지지하는 언론인 파룬궁의 대기원매체 그룹(大纪元传媒集团)과 연관이 있다. 여기에는 총 303개 페이스북 계정으로, 181개 전문란, 44개 페이스북 그룹과 31개 인스타그램 계정이 포함되었는데, 200만 명이 넘는 팔로워들이 있다. 대기원매체 그룹은 대기원시보의 모 회사이다. 이 계정들은 모두 ‘진리매체(Truth Media)’라는 디지털 미디어와 연계되어 있으며 페이스북은 이 또한 이미 차단했다”고 알렸다.

페이스북 안전 정책 책임자 나다니엘 글리처(Nathaniel Gleicher)는 “진리매체와의 연관 계정이 유포한 댓글은 주요하게 지금 진행되고 있는 미국에서의 인종갈등 관련 항의 활동과 그 배후의 검은 손에 관한 음모론들이고, 그중 일부 계정이 유포한 것은 어떻게 코로나 방역을 예방해야 하는가에 대한 가짜뉴스였다. 페이스북은 이 때문에 이번 달 이런 정보를 삭제하기 전에 그들이 페이스북에서 활동하는 것을 금지시키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페이스북은 대기원시보와 연관된 계정에 대해 이미 두 번에 걸쳐 삭제 처리를 했다.

한 번은 이 계정들이 인공 지능을 이용해 “얼굴 바꾸기” 하여 계정 프로필 사진을 만들어 대기원시보와 연관 보도와 화제들을 내보냈기 때문이다. Nathaniel Gleicher는 대기원매체 그룹과 연관된 가짜 계정은 주요하게 타인의 사진을 이용한 것이며, 인공 지능을 통해 형성된 개인 자료 사진이 아니라고 했다.

그리고 페이스북은 이미 지난 해에 대기원시보가 그 플랫폼에서 광고를 내는 것을 금지시켰다. 그 이유는 대기원시보에서 페이스북의 광고 심사 시스템을 회피하기 위해 ‘성실신문(Honest Paper)’와 ‘올바른 미국 뉴스 보도(Pure American Journalism)’ 등의 계정 명의로 광고를 구매했기 때문이다.

대기원시보는 당시 페이스북에서 트럼프를 지지하는 광고의 가장 큰 구매 단체 중 하나였는데, 트럼프 선거 진영에 버금가는 규모였다.

▲ 美 농구 선수들, 경기 시작 전 인종차별 반대 한쪽 무릎 꿇기

미국에서의 고질병인 인종 차별 이슈에 항의하기 위해 일부 선수들은, 경기 시작 전 국가(國歌)가 연주될 때, 한 무릎을 꿇는 것으로 항의를 표했다. 이 행동은 트럼프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는 것이었다. “파룬궁 계정은 이러한 무릎 꿇는 행위들을 한 미국 선수들에 대하여 비아냥거리며 인종 차별을 선동했다.”고 했다.

대기원시보와 연관된 계정들은 지속적으로 인종 차별을 부추기는 표현들을 하였다. 페이스북이 제공한 대기원 매체와 연관된 최근 차단된 사례에 의하면, ‘Truth14’라는 계정은 핫 이슈 되는 사진을 게시했는데, 바로 한 야구 선수가 국가(國歌)를 부를 때 “무릎을 꿇지 않은 사진”이었다. 이 계정이 허위사실을 유포했다고 판단한 이유는, 친 트럼프 문화전(文化战) 정보를 추종하는 내용으로 댓글에서 “이 사람은 더욱 많은 지지를 받아야 한다. 그것은 폭도들이 지금 그와 그의 가족들을 해치려 하기 때문이다.”라고 하면서, “MLB(미국 프로야구 대 연맹)는 바로, 자모 BLM(‘흑인의 생명은 소중하다’)을 거꾸로 쓴 것”이라고 하였다.

▲ 파룬궁 교주 이홍지(李洪志)

▶ 파룬궁(法輪功)은 기독교, 불교의 교리에 기공(氣功)을 혼합한 중국 사이비종교로, 교주 이홍지를 창세주로 믿고 있다. 이홍지가 세계 종말을 수차례 막았고, 파룬궁 수련을 하면 각종 질병을 치유해 준다며 속여, 신도들로 하여금 약물치료나 병원치료를 거부하도록 한다. 한국에서도 각지에 포교 처소들이 있으며, 반(反)정부 활동을 겸하고 있다.

오명옥  omyk7788@daum.net

<저작권자 © 종교와 진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명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제보상담광고문의회원전용게시판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영등포구 도신로 244 2층  |  대표전화 : 02)6225-7001~3  |  팩스 : 02)6225-7009  |  청소년보호책임자 : 오명옥
사업자등록번호 : 108-92-16892  |  잡지사업등록번호 : 영등포, 라00387  |  신고증 : 제2013-서울관악-0299호  |  대표 : 오명옥
Copyright © 2020 종교와 진리.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